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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민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황성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영훈 (Kyung Hee University)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방명석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2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74 - 985 (12page)
DOI
10.7782/JKSR.2019.22.12.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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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접속부에서는 하부구조의 강성 차이로 인해 빈번한 궤도틀림이 발생하여 많은 유지보수를 필요로 하고 운행을 지연시키는 잠재적 원인이 된다. 이 연구에서는 교량 접속부 자갈궤도 구간에 대한 2차원 동적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고속열차 통과 시 동적 자갈압력을 산정하였다. 그리고 자갈궤도 침하 경험식을 이용하여 열차하중의 누적에 따른 자갈궤도 부등침하를 산정하고 이를 통해 일반침목, 광폭침목, 중간블록 등 침목 형상에 따른 부등침하 진전양상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차량-궤도-하부구조 동적 상호작용 해석모델과 경험적 침하모델을 이용한 해석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 접속부에서 하부구조의 강성 차이로 인해 동적하중이 커지고, 이로 인해 자갈궤도의 침하가 점차 증가하게 되는 과정을 모사할 수 있었다. 해석 결과를 통해 광폭침목과 중간블록 등을 적용하면 침목과 자갈 간의 접촉면적을 증가시킴으로써 자갈층에 작용하는 압력을 낮추어 접속부에서의 자갈도상의 침하 진전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모델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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