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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일윤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세곤 (Korai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5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91 - 404 (14page)
DOI
10.7782/JKSR.2019.22.5.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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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갈궤도 침하에 미치는 입도분포와 하중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실내시험과 현장계측 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실내 Box test를 통해 얻어진 자갈궤도의 입도분포에 따른 침하 거동에서는 양호한 입도에서 침하가 적게 발생하였다. 이는 입자들이 양호한 분포일 경우 자갈도상층의 침하 저감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중 조건에 따른 시험에서는 매우 짧은 시간일지라도 상대적으로 큰 하중이 작용될 경우 상대적으로 큰 침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침하 예측 및 유지보수를 위한 통과톤수 산정에 하중 크기를 비중있게 고려해야 합리적인 예측 보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현장시험에서도 충격하중이 크게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정상적인 낮은 하중 구간에 비해 초기부터 급격히 큰 침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MTT 보수작업을 시행한 이후에 곧바로 급격한 침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MTT 작업 등으로 자갈도상층의 입자들이 재배열되고 다시 가해지는 열차 하중으로 인해 파쇄되고 다져지면서 급격한 침하로 이어지는 현상이 확인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장 조건에 따라서는 자갈입자의 안정화 상태를 이완시키지 않은 상태로 국부적인 보수가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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