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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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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준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5 - 172 (8page)
DOI
10.7782/JKSR.2020.23.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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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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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는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에 의해 동적 거동을 한다. 열차의 차륜은 동적 거동에 따라 탈선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새로운 외부 요인이 등장하면 이에 맞추어 탈선 방지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적용 범위의 확장을 목적으로 하여 부유식 교량에서 열차가 운행하기 위한 주행안전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였다. 기존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해양파의 진동 특성이 저주파임을 파악하였고, 저주파로 동요하는 부유식 철도교의 궤도에서 열차가 주행하는 경우, 차륜의 탈선 안전 기준을 도출하였다. 기존 연구 결과인 고주파 진동 특성을 갖는 지진에 의한 궤도 동요시 열차 탈선 안전 기준과 비교 검토하여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1/5 축소 모형 대차와 궤도를 제작하고, 진동대 테이블에 설치한 후에 자가 구동에 의한 주행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차의 주행 중에 궤도의 가진 실험을 실시하여 탈선 거동을 모니터링하였다. 축소 모형 가진 실험을 통해 여기서 제시한 탈선 안전 기준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양파의 특성
3. 열차 주행안전성 평가 기준
4. 진동대 가진 실험을 통한 탈선 안전 기준 검토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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