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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원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우관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정찬묵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11 - 416 (6page)
DOI
10.24284/JKOSUR.2018.12.6.4.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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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 곡선상에 분기기를 부설하여 운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열차안전에 바람직하지 않으나, 직선을 확보할 만큼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없는 산악지역이나 차량기지에서는 제한적으로 선로 곡선 부에 분기기를 설치하는 때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급 곡선상 분기기에서 실제로 발생한 열차탈선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고가 발생한 위치에서 측정한 선로 데이터와 사고 차량의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탈선해석을 수행하였다. 탈선해석결과 곡선 선로의 분기기 시작점에서 탈선계수 값이 최대가 되며 그 크기도 1.37로써 탈선을 유발할 정도로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실제 탈선사고가 발생한 현장조사 결과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관련 규정 및 문헌 조사
3. 현장조사
4. 탈선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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