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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제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2호(통권 제16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69 - 880 (12page)
DOI
10.7782/JKSR.2022.25.12.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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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지역 급곡선 도로 위를 주행하는 산악트램은 주행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다. 1대차-1차체 구조의 3량 1편성 차량의 1/20 축소 모형을 제작하여 급곡선 주행 시험을 실시하는 중, 후두차량의 전동기만으로 추진하는 경우 급곡선에 탈선이 발생하였다. 편성 차량을 압축력 또는 인장력을 받는 회전 스프링 지지의 강체기둥으로 모델링하고, 하중과 변위 관계를 도출하여 탈선의 원인을 설명하였다. 탈선이 발생하는 임계 압축력은 차체 길이 대비 차축간 거리가 길어질수록 증가하고, 차축간 거리대비 차륜 플랜지 영역의 폭이 커질수록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임계 압축력 산식에 기초하여, 1대차-1차체 구조의 편성차량에서 탈선을 방지할 수 있는 후두차량의 허용 추진력을 제시하였고, 축소 모형 시험을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급곡선에 주행 편성차량의 탈선 발생 조건
3. 탈선 발생 편성 차량의 역학적 이상화(理想化)
4. 곡선상에서 압축력을 받는 차량의 거동 해석
5. 곡선상에서 인장력을 받는 차량의 거동 해석
6. 압축력과 인장력을 받는 차량의 거동 비교
7. 차량 탈선이 발생하지 않는 허용 압축력의 추정
8. 축소모형을 통한 검증
9.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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