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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수 (Hankwang Engineering & Architecture) 안광국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강홍식 (Byeokdong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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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 - 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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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분야에서 구조물 접속부는 지지강성이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구간으로 갑작스럽게 지지강성이 변화하면 강성차로 인해 구조물 접속부에는 부등침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부등침하는 열차의 주행안전성과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특히 구조물 접속부 중 교량-토공 접속부에서 부등침하에 관하 연구는 대부분 열차하중을 고려하였을 뿐 지진을 고려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접속부의 형상이 지진 시 교량-토공 접속부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물 접속부의 형상을 결정하는 어프로치블록의 기울기와 토공의 기울기를 변화시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교량-토공 접속부에서의 동적 거동은 구조물 접속부의 형상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구조물 접속부의 파괴요인
3. 수치해석
4. 수치해석 결과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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