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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본부) 김자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이상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주]한라 인프라 사업본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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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조물 토공 접속부 시공이 늘어남에 따라 선로의 접속부 손상에 대한 보고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접속부에 대한 관리 규정도 점차 강화되어가는 추세이다. 철도교대 접속부는 궤도지지강성이 concrete인 교대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함과 동시에 교대에 설계 토압인 주동토압과 비교하여 크지 않은 토압이 작용하지 않아야 하는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도록 시공되어야 한다. 교대 접속부의 소요 궤도지지강성을 얻기 위하여 시공기준인 95% 이상 다짐을 실시 할 경우 교대 설계 토압인 주동토압 보다 큰 수동토압이 작용하여 교대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접속부의 소요 궤도지지강도를 얻고, 교대에 작용하는 토압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토목 섬유튜브를 사용하는 공법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공법의 검증을 위하여 실내시험을 실시하였으며, 하중은 고속철도 설계하중 비하여 3배 가량 큰 $180kN/m^2$의 반복하중을 재하 하였다. 궤도지지강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판재하시험 결과 기존접속부 보다 궤도지지강성은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복하중을 재하하면서 교대에 작용하는 수평토압을 측정한 결과 제안된 공법의 경우가 기존공법에 비하여 약 10~25% 정도밖에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10 년간의 장기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수평응력이 최대 85%까지 저감되는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장기 안정성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안된 토목섬유튜브를 사용하여 접속부를 시공할 경우 현재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철도교량 접속부의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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