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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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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국영 (Soongsil University) 조영균 (Soongsil University) 김성래 (Soongsi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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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 - 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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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 중에 연약지반의 침하로 발생된 교량 접속부의 단차 개선을 위해 도로관리기관에서는 지속적으로 덧씌우기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 내에 건설된 교량 9개소에 대해 접속부의 침하량을 추정하고자 1GHz 안테나를 차량에 탑재한 지표투과레이더 장비를 이용하였다. 포장 내부 조사가 가능한 지표투과레이더 기술로 아스팔트 도로에서 깊이 1m 수준까지 효과적으로 포장두께의 측정이 가능하였다. 노면 변형 조사결과와는 다르게, 9개 교량 접속부에서 측정된 포장두께 변화량은 최소 50mm에서 최대 600mm로 상당하였으며, 공동(空洞)의 발생 가능성도 높았다. 또한 각 교량 접속부의 부위별로는 증가된 포장두께의 차이가 50~250mm로 나타나 부등침하 위험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표투과레이더 결과에 근거하여 주행성 개선 및 침하부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지표투과레이더에 의한 포장두께의 산정
3. 조사대상
4. 조사 및 분석 방법
5. 조사결과
6. 안전 유지관리 방안
7.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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