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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동욱 (Dongyang University) 김규화 (Dongyang University) 윤환희 (Korea Engineering Consultants Corp) 정혁상 (Dong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2호(통권 제16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2 - 118 (17page)
DOI
10.7782/JKSR.2023.26.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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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연약지반에서 지하수위, 열차하중이 철도노반 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다루었다. 철도노반은 철도설계기준 및 시방서를 통해 허용잔류침하량을 30mm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나, 호남고속철도 및 경부고속철도 2단계 일부 구간에서 지속적으로 침하가 발생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철도노반의 침하원인으로 지하수위, 성토체 높이, 연약지반 등이 있으며, 각각의 침하 원인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있으나 복합적인 침하 원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의 침하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인 연약지반의 조건과 지하수위, 성토고, 열차하중이 연약지반 잔류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연약지반을 모사하기 위해서 2차 압밀을 고려할 수 있는 Soil Soft Creep Model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실트층 액성한계가 증가함에 따라 잔류침하의 증가율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잔류침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순으로 연약지반의 액성한계, 연약지반의 두께, 지하수위의 위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철도노반 침하에 관한 수치해석
4. 수치해석 결과
5. 결과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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