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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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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세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43 - 3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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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반 부설 후 체결장치 보수조정 한계 등으로 인하여 노반 잔류침하 기준을 철도설계지침에 규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그 중 토공 구간에서 기준치를 넘는 개소가 다수 발생하였으며, 이에 잔류침하 발생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408개의 Data를 수집한 후 성토높이, 지반조건, N치, 연약지반의 깊이 등과 침하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잔류침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토높이로 나타났다. 특히 성토높이가 10m 이상인 경우에 잔류침하 발생확률이 25% 이상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시공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약지반의 종류, 깊이, 강도 등은 상대적으로 잔류침하와의 큰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 노반 허용기준 및 영향요소 선정
3. 성토부 침하영향요소에 따른 침하량 상관관계 통계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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