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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만수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창현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11 - 61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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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기준에서 콘크리트궤도 노반의 허용잔류침하량은 30mm를 적용하고 있으며, 침하연장이 길 경우에는 그 영향이 감소하기 때문에 60mm까지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또한 침하보수에 있어서는 침하연장이 짧을 경우에는 원형보수를 원칙으로 하지만, 침하연장이 긴 경우에는 별도의 보수곡선을 선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침하보수시 적용하는 보정곡선구배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파장이 반복되고 구배가 상대적으로 급한 개소를 대상으로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객의 승차감 평가 기준
3. 차량/궤도 해석 모델
4. 해석결과를 토대로 한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평가
5. 결론
6.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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