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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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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경찬 (고려대학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종섭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283 - 1,29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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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경화궤도는 열차차단시간동안 노후화된 자갈궤도를 대상으로, 개량공법을 통해 콘크리트궤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제성 및 구조안정성을 고려한 최적설계 단면의 두께는 250mm 로 기존 자갈궤도의 도상두께 350mm 와 비교하였을 때, 100mm 차이가 발생하여 급속경화궤도 하면에 도상자갈층이 존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3 차원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료조건에 따른 영향을 평가하였다. 해석조건은 노반면의 재료조건을 강화노반과 도상자갈, 두 가지 경우를 모델링에 적용하여 노반면에서 발생하는 침하와 토압, 궤도에서 발생하는 응력과 변위 및 가속도에 대한 응답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Creep model 을 이용하여 열차반복하중에 의한 노반의 누적소성 침하량 해석을 수행하였다. 재료조건의 변화가 급속경화궤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조건
3.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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