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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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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승우 (한국철도시설공단)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27 - 1,1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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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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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에서 연약지반 판정은 허용잔류침하량기준(30mm)을 만족하지 못하는 모든 지반을 대상으로 하여야 하지만 설계단계에서의 판정이 곤란하여 실무적 견지에서 기준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설계기준에서는 점성토인 경우 n치가 4~6 이하, 사질토인 경우는 10이하를 연약지반으로 판정하였다. 그러나 이 기준은 일반토목 및 도로에서 적용하는 기준으로써 잔류침하가 엄격한 콘크리트궤도 노반에 적용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노반 연약지반 판정 및 침하사례를 통해 적정한 판정기준을 기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약지반 판정기준
3. 현장시공현황 조사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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