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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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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463 - 1,46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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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 상에 콘크리트궤도가 적용될 경우 열차의 주행 안정성과 궤도구조의 유지보수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침하저감 또는 억제가 필수적이다. 연약지반의 침하 문제해결을 위해 교량 건설 또는 연약지반 치환 방식 등이 적용될 수 있으나 경제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유럽을 비롯해 최근 중국에서는 연약지반 상에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함에 있어 침하 문제 해결을 위해 교량 대체 공법으로 궤도지지말뚝을 적용하고 있다. 궤도지지말뚝은 안정성이 우수하고, 설계 및 시공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며,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지지말뚝 구조체의 유럽 및 중국 고속철도 적용 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고, 국내의 일반적인 연약지반 조건에서 적용될 수 있는 궤도지지말뚝의 단면을 산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지지말뚝 적용 사례 분석 및 단면 산정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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