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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영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근영 (KY Technology) 채민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고효석 (Kyonggi University)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6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05 - 514 (10page)
DOI
10.7782/JKSR.2021.24.6.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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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궤도를 연약지반 상 토공구간에 건설 및 운영하고자 할 경우 지반 침하의 엄격한 관리가 요구된다. 궤도지지말뚝 구조물은 연약지반 상에서 구조 안전성 및 경제성 등을 갖춘 침하억제 공법으로서, 유럽 및 중국 등에서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매립식 궤도지지말뚝 구조물의 국내 적용을 위해서 경간 길이 및 구성, 말뚝 직경, 연약지반 탄성계수, 플랫폼 슬래브와 연약지반 부착 조건을 설계 변수로 전산 해석이 수행되었다. 전산 해석은 변수별 사 하중에 대한 정적해석 및 표준열차하중인 KRL-2012 하중의 이동에 따른 준정적 해석이 수행되었다. 전산 해석 결과, 궤도지지말뚝 구조물의 경간 길이 및 구성은 부재력 및 처짐 특성에 큰 영향을 주는 인자였으며, 적정한 플랫폼 슬래브 두께와 경간비 및 외측-내측 경간비가 제시되었다. 그리고 말뚝 직경은 플랫폼 슬래브 처짐에 영향을 주는 인자였으며, 연약지반 탄성계수 및 연약지반-플랫폼 슬래브 부착 조건은 부재력 및 처짐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작은 인자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지지말뚝 구조물의 전산 해석
3. 해석 결과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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