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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병호 (한국철도공사) 조동국 (한국철도공사) 김장수 (한국철도공사) 이창훈 (한국철도공사) 김길수 (한국철도공사) 원상수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63 - 1,1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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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속철도 건설의 증가로 인해 궤도 구조 선정과 유지관리는 열차운행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는 생력화궤도 적용의 일환으로 콘크리트궤도가 적용 및 부설 중에 있다. 콘크리트궤도는 기존 유도상궤도와 달리 궤도를 직접적으로 지지하는 콘크리트층의 강성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하부구조인 노반 성토체의 과다 침하나 변형 발생 시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콘크리트궤도에서 지속적인 선로처짐이 발생하는 개소를 대상으로 그 발생 원인 및 현재 유지보수 현황과 향후 효율적인 콘크리트 궤도의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콘크리트궤도 선로처짐 개소의 유지관리 현황과 문제점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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