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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정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민수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이태규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2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48 - 25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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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일부 토공구간 침하 원인으로 지하수위 저하가 보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 계측 값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침하 영향을 분석하였다. 시행착오법을 이용한 역해석을 통해 구성된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지하수위 저하, 연약층의 두께, 성토고에 따른 잔류침하거동을 검토하였다. 4m이상의 연약층이 존재할 경우, 지하수위 저하에 의한 원지반침하량은 30㎜이상으로 예상되어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지하수위 거동에 의한 침하도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반침하
3. 지하수위 저하 영향 검토 및 역해석 모델 구성
4. 수치해석을 통한 현장침하거동 예측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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