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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민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66 - 57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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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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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 토공구간을 대상으로 지하수위 변동이 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하수위 및 침하량이 계측된 고속철도 특정구간에서 연약사질토지반의 지하수위 변동에 의한 침하량을 2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압축침하량 검토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약사질토층에서 지하수위가 감소하는 경우 지하수위가 일정한 경우보다 더 큰 침하량이 발생 하였으며 지하수위가 증가할 경우에는 침하량의 증가없이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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