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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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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669 - 1,6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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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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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경쟁력 확보 및 지역균형 발전을 선도하고, 친환경, 녹색성장의 핵심 교통수단인 철도의 위상 강화를 위해 현재 간선철도에 대해 200km/h 이상으로 고속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150km/h급으로 설계되어 운영중인 간선철도 자갈도상궤도에서는 궤도 부담력 증가로 유지보수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간선철도 고속화를 고려한 유지보수저감을 위한 자갈도상궤도의 개량방안 정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KTX 산천을 이용한 속도 단계별 증속시험 및 회귀분석을 통해 230km/h 주행시 궤도에 작용하는 하중 특성(윤중 및 가진주파수)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자갈도상궤도의 구성품을 조합한 자갈도상궤도구조 형식별 실대형 시험체에 재하하여 도출된 궤도침하 특성 및 건설비와 유지보수비를 고려한 경제성 분석을 통해 간선철도 고속화를 고려한 자갈도상궤도구조의 최적 개량방안을 정립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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