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석호 (서울메트로) 박수중 (서울메트로) 정광우 (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803 - 80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사업에 있어서, 운행의 안정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경영의 기본이다. 이에 따라 철도차량의 경우 RAMS를 도입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너무 안전성과 신뢰성을 고려하다 보면 차량의 획득 비용이 올라가게 되고, 이를 무시할 경우 운영비용 및 유지보수비용 사고비용이 증가하는 상충적인 관계 있다.
본 논문은 RAM기반에서 수명주기비용을 분석하는 방안을 모색 하였다. 이를 위해 RAM과 LCC이론을 살펴보고, RAM과 LCC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도입 및 시설투자 비용인 차량구입비용, 정비공구 및 시설구축비용, 예비품 비용과 유지비용 및 운영비 측면의 예방정비 비용, 고장정비비용 등의 분석 절차 및 분석모델 적용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09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