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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환 (Georgia Stat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16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23 - 274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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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의 구조를 해명하고 그 정치적 함의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4년 1월말까지 진보 성향의 신문 두 곳(경향, 한겨레)과 보수 성향의 신문 두 곳(조선, 중앙)에 실련 사회적 기업 관련 기사들을 대상으로, 공적가치 어휘들과 시장가치 어휘들의 출현빈도와 연결망을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보다 심층적인 담론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 속에서 ‘성공’은 곧 ‘시장에서 기업으로서의 성공’과 동일시되고 있으며, 사회공익적 가치와 목적들은 주변화되거나 심지어 성공의 장애물로 표상되고 있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들은 국가의 역할을 축소하면서 그 역할을 시장, 민간, 개인들에게 이전하는 것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그런 점에서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은 국가, 시장, 민간, 개인 사이의 관계를 재설정하고자 하는 신자유주의의 사회재구조화 담론의 일반적 틀을 그대로 따르고 있었다. 셋째, 이 두 가지 분석 결과에 대해 진보의 담론과 보수의 담론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이는 진보의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이 보수의 신자유주의 헤게모니에 대한 대항담론으로 역할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신자유주의 헤게모니 담론에 포획된 채, 의도하지 않게 그것을 강화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글은 담론적 차원에 한정하여 말할 때, 진보의 사회적 기업 성공담론이 원인분석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문제설정 담론 구조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 그와 같은 결과를 야기한 한 원인임을 논증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과 방법
III. 분석결과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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