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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요셉 (한국콘텐츠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57 - 483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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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동화된 일련의 행동과 그것을 유발하는 변인들을 대학생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하고 있다. 게임의 작동 원리를 익히고 원활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 이상의 시간 투입과 반복적 행위가 필요한데, 이러한 반복은 자동화된 행위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게임의 재미 요인이 온라인 게임에 대한 반복적 이용을 발생시키고, 반복에 따라 습관이 형성되고 신뢰가 발생하며, 그 결과로 온라인 게임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흐름을 가정했다. 더불어 재미는 습관과 신뢰뿐 아니라 만족도와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했으며, 습관 또한 신뢰와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했다. 이상의 가정은 9개의 연구 가설로 구체화되었고, 자유롭게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연구의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게임에서 느끼는 재미, 습관적인 온라인 게임 이용, 온라인 게임에 대한 신뢰의 정도가 높거나 클수록 온라인 게임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 또한 높았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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