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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 목
의대 평가인증 개선방안 연구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의과대학 평가인증은 의료의 질적향상 및 책무성 강화의 성과와 함께 신설 의대설립 저지 등과 같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10여년 동안 시행됨.
○ 이미 미국, 영국, 호주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평가인증을 통한 교육의 질관리를 해오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고등교육법’ 개정,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 제정 등을 통해 국가적으로도 인정기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
○ 이에 정량적 평가 이외의 국제수준의 정성평가를 포함한 좀 더 수준 높은 의학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평가인증 개선방안의 연구 필요.
Ⅲ.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고등교육 평가인증과 관련한 해외 정성평가 사례조사 및 분석
○ 해외 주요국의 고등교육 평가 기준 및 방법 분석 및 국제적 수준에의 부합성 검토
○ 외국 고등교육평가 기구와 학문분야 평가인증 결과 활용분석 및 선진화방안 도출
○ 인증기준 국제화를 위한 번역작업 및 LCME/GMC/AMC 벤치마킹
Ⅳ. 연구결과
○ Post 2주기 평가인증 기준 개선방안 제시
○ Post 2주기 평가인증 방법과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
Ⅴ.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평가인증 개선방안 연구를 통해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증제도 및 평가기준을 국제적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의학교육의 국제적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 평가인증 개선방안을 통해 그동안의 문제점과 고민을 점검하고, 보다 선진화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수, 학생, 학부모 등 실질적인 교육수혜자에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 연구 결과물을 정부기관에 전달하여 앞으로 고등교육 정책 반영을 제안.

목차

[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국내외 연구현황]
제1절 해외 인증현황 : 호주의학협의회 평가인증
제2절 세계의학교육연합 국제 기준 : 졸업후 교육
[제3장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증 기준 개선]
제1절 해외 의과대학 평가인증 기준 분석
제2절 국내 의과대학 2주기 평가인증 항목 분석
제3절 국내 의과대학 post-2주기 평가인증
제4절 국내 의과대학 post-2주기 평가인증 기준
[제4장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증제도 개선]
제1절 해외 의과대학 평가인증 제도
제2절 국내와 해외 의과대학 평가인증 제도 비교
[제5장 국내 의과대학 평가인증 발전 방안]
제1절 현행 평가인증의 개선방향
제2절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변화
제3절 의학교육의 질적 보장
제4절 평가인증에서 학습성과바탕교육
[제6장 결론 및 제언]
1. 평가 후 의과대학 교육 변화
2. 미비점 및 개선조치 추적 확인
3. 의과대학 리더십의 변화
4. 자체평가의 상설화
5. 교육상황 변화 통보
6. 평가인증 의무화 방안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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