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진 (한양대학교) 이재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60 - 69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선호도와 판매가 높은 무채색 외장컬러 중 실버 컬러를 중심으로 유럽 주요 자동차 회사 AUDI, BENZ, BMW, VW등과의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한 국내 자동차 회사 KIA, HYUNDAI만의 유니크한 특징을 찾아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를 부여하고 현재보다 향상된 도장 감성품질을 통해 경쟁력 있는 신규 실버 컬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와 색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각 회사마다 적용하고 있는 실버 컬러에 대해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색채 특징과 이미지를 감성 어휘로 추출하고 분류하였다. 또한, 실버 메탈릭 금속 질감의 주요 영향 인자에 대해 알아보고, 측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알루미늄 메탈 입자 형상과 크기, 휘도(Brilliance), 정 측면 밝기 차이(Flip-Flop effect)효과를 비교 분석을 하였다. 정성적 감성 어휘 이미지 분석과 정량적 디테일 입자 분석 연구를 통하여 서로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활용하여 고 감성 금속 질감 구현 방법 및 컬러 방향을 새롭게 제시 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603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