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세연 (홍익대학교) 박연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5 - 3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퍼스널 컬러의 베스트 컬러가 학령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아동에게 퍼스널 컬러 진단을 통한 베스트 컬러는 심리?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문제를 제기하여 Y초등학교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5월 20일~7월 1일까지 7주간의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 검사와 미술치료기법에서 아동정서?행동문제를 판별하는 투사검사도구인 인물화 그림검사(DAP: Draw A Person), 이야기 그림검사 (DAS: Draw A-Story)를 통해 사전?사후 아동의 정서·행동 변화도를 측정하였다. 그림 검사지와 설문지 검사를 종합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전?후의 인물화 그림검사(DAP)에서 남?여 아동 모두 남자상, 여자상, 자기상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그림형태가 크고 선의 질이 좋게 나타났다. 남?여 아동 모두 미숙했던 그림과 생략했던 그림이 향상된 것을 볼 때 아동이 통제감과 효능감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고, 타인과 긍정적인 교류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우기가 향상된 것으로 보아 아동이 실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게 된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 전?후의 자아존중감 차이 검증에서 남·여 아동 모두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실험 전?후 사회?정서적 고립감 차이검증에서 남·여 아동 모두 정서적 외로움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실험 전?후 이야기 그림검사(DAS)를 통한 우울공격성 차이검증에서 아동 전체적으로 자기상 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아동은 자기를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되고 우울 및 공격성이 완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실험 전체적으로 퍼스널컬러와 정서의 상관성에서 색채만족도와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색채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전체는 정(+)의 상관성이 나타나 실험에 참여했던 아동들의 만족도가 높으면 자아존중감 전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처음 제기되었던 연구문제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퍼스널컬러를 아동에게 적용한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되었다는 것에 시사점을 두고 앞으로 아동의 퍼스널컬러와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방법
4. 자료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879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