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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60 - 473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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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화 사회는 감성의 시대이자 이미지 시대로써 컬러가 중요해 짐에 따라 패션산업에서도 컬러 선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개개인의 특성이 중요시되면서 패션관련분야에 퍼스널 컬러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 가고 여러 뷰티와 패션 산업영역에서 그 비중과 발전이 크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널 컬러 시스템을 활용하여 조사대상자를 색상톤과 사계절 유형으로 분류한 후, 유형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과 패션관련 변인즉, 색채, 소재, 패턴, 이미지에 관한 인식 등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패션산업 마케팅을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자는 퍼스널 컬러에 대해 전혀 듣거나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전북지역 대학생을 선정하여 퍼스널 컬러 진단 방법에 대한 교양강좌나 세미나를 들은 후, 피부색을 육안에 의해 자가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 대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3월부터 11월까지로 설문지와 그룹 인터뷰 법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은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퍼스널 컬러시스템에 따른 대학생들의 컬러이미지 유형은 차가운 톤과 따뜻한 톤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사계절 유형에서는 가을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색상톤 유형별 인구통계적 특성과 패션인식 차이에 있어서 선호 의상색, 어울리는 의상색, 그리고 어울리는 패턴에서 유형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사계절 유형별 인구통계적 특성과 패션인식 차이에 있어서 성별, 어울리는 의상색, 선호 패턴, 그리고 어울리는 패턴에서 유형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관련 업체는 유형별 패션인식차이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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