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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마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세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 [연구자료-D369] 미국의 농업교육 변화 동향과 시사점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55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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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미국의 농업 및 농업교육의 최근 동향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 농업교육 발전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음.
○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미국 농업과 관련하여 미국 농업법(Farm Bill)과 농무부(USDA)의 농정 관련 자료, 그리고 주요 농업통계를 검토하였음. 농업교육과 관련하여 미 농무부 산하 NIFA의 정책과 1980년 이후 미농업교육학회 등의 주요 농업교육학계의 변화전략 등과 초·중등 농업교육과 중등 이후 농업교육 관련 통계자료를 분석하였음.
○ 미국은 1862년 연방정부에 농무부가 설립되고,MorrillAct(1862)등이 차례로 마련되면서, 농업교육의 안정적 틀이 마련됨. 연방정부와 주 단위, 지역 단위 조직과 시설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면서 농업인뿐 아니라 농업계 학생, 교사 및 교수, 연구자들에 대한 지원 및 상호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음.
○ 최근 농업 비중의 감소에 따라 농업교육에 대한 예산 투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1980년대 이후 미국 농업교육 종사자들은 시대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농업교육 미래 전략을 정기적으로 제시하고 있었음.
○ 변화에 대응하는 미국 농업교육의 큰 흐름은 ① 전통적인 농업에서 벗어나 보다 광범위한 내용(morebroadcontents)에 대한 접근, ② 학문 현장과 일 현장의 연계 강화, ③ 농업교육 교수요원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활동 강조, ④ 다른 일반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조 등이었음.
○ 이러한 발전 전략과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은 미국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공유하고 있는 상황임. 하지만 이러한 계획의 개발과정에서 얼마나 다양한 농업관계자들이 참여하고, 비전에 대한 공감대의 폭이 넓은가에 있어 차이가 있음. 최근 농업교육에 대한 투자계획이 현장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각종 사업의 정교한 설계에 보다 많은 농업관계자들의 참여가 이뤄져, 계획과 동시에 실행력이 담보되고, 모두가 같이 책임져가는 농업교육이 되도록 노력이 필요함.

목차

[표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ABSTRACT]
[제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제2장 미국의 농업]
1. 농정 방향
2. 농업 관련 주요 통계
3. 최근 변화 동향과 전망
[제3장 미국의 농업교육]
1. 농업교육 정책 방향
2. 교양수준의 농업교육
3. 고등학교 직업 농업교육
4. 중등 이후 대학 농업교육과 농촌지도(사회농업교육)
[제4장 한국 농업교육에의 시사점]
[참고 문헌]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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