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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義泳 (徳成女子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 - 16 (14page)
DOI
10.14817/jlak.201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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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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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일본어를 가르치는 6명의 교사들의 개인사에 주목하여 인터뷰조사를 실시하고 그 인터뷰 내용에 나타나는 6명의 교육관의 특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 우선, 6명의 교육관이 중등교육기관의 교육자로서의 교육관(본고에서는「교사로서의 아이덴티티」라고 한다)과 일본어를 가르치는 수업실천자로서의 교육관(본고에서는「일본어교육관」이라고 한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6명의 일본어교사의「교사로서의 아이덴티티」의 특징은, 교직에 대한 긍지와 정열을 가지고 있고, 학생들에게 애정을 갖고 교류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신을 학생들의 전인격적 케어를 하는 사람으로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6명의 일본어교사의「일본어교육관」의 특징은, 일본어교육의 목표를 단순히 일본어라는 말의 습득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일본문화이해,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 학생의 미래에 연결되는 일본어교육과 같이, 발달단계에 있는 고등학생의 인간형성교육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으로부터 고찰할 수 있는 것은「교사로서의 아이덴티티」가「일본어교육관」에 영향을 주며「교사로서의 아이덴티티」는「일본어교육관」의 토대가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교사로서의 아이덴티티」와「일본어교육관」은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중등교육의 커다란 목표인 인간형성교육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究方法
4. 分析結果
5. おわりに
?考文?
요지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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