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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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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22輯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99 - 3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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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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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개화기 때(1876~1910) 많은 일본어 학습서가 출판되게 되는데, 개화기 일본어 학습서에 관한 연구는 학습서를 개관한 것이 대부분이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은 부분이 많다. 당시의 일본어 학습서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검토하기로 한다. 그 중에서도 본 고에서는 개화기 학습서 안에 회화가 어떤 장면과 화제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로써 개화기 회화 학습서의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인 조사방법으로는, 회화 학습서의 각과의 제목과 회화내용을 조사하여 개화기 때 중시되었던 회화의 장면이나 화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 분류한 후에 동시대인 명치시대에 일본에서 출판된 회화교재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 개화기 회화학습서의 특징을 밝힌다. 조사 대상은 학습서 안에 회화를 다루고 있는 부분이며 「회화」로 표시한다. 「회화」의 제목과 내용을 분석하면, 크게 장소, 상황, 화제, 표현기능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그 하위항목으로 상위분류를, 다시 그 하위항목으로 하위분류를 두어 분류 플래임을 작성하였다. 그 플래임에 따라 개화기의 「회화」와 명치시대의 「회화」의 내용을 분류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개화기 「회화」는 장소, 상황에서는 명치시대 「회화」와 비교해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 화제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명치시대 「회화」에서 다루지 않는 교육, 자연지리, 산업, 정치법률과 같이 어학교재라기 보다 학과목이나 일반교양서와 같은 내용을 개화기 「회화」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데 그것은 당시 일본어 학습의 목적과 시대적 배경이 개화기 「회화」의 화제와 내용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목차

1. はじめに
2. 開化期の日本語?習書と明治期の日本語?材
3. 「?話」の?容分析
4. おわりに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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