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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丁海王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5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9 - 86 (28page)
DOI
10.15299/jk.2014.08.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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儒家사상의 원조인 孔子와 孟子의 사상은 중국문화사에서 종교적 사고에 대한 철학적 사고의 초기의 발단을 대표한다. 중국문화사에서 종교적 사고는 감성적, 天 중심적 문화이며, 철학적 사고는 이성적, 인간 중심적 문화이다. 孔孟사상은 전자의 사고에 대해 후자의 사고를 발휘, 고양시킨 의의를 갖는다. 孔孟사상은 비록 철학적 사고의 대표였지만, 이후 전개된 정치상황의 영향으로 왜곡, 변질의 과정을 겪게 된다. 원래 儒家사상은 脫종교, 反종교를 기치로 하였지만, 漢王朝의 儒學은 도리어 종교적 사고로 회귀하였다. 왕조의 정치적 권위를 강화하기 위해 통치이념에 종교적 권위를 불어넣은 것이다. 王充은 이러한 종교적 성격의 儒學을 반대하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동시에 이러한 유학의 신비화 과정에 동원된 孔子, 孟子의 신격화도 반대하고 비판하였다. 게다가 王充은 단순히 孔子, 孟子의 신격화에만 반대한 것이 아니라, 孔子, 孟子 사상 자체와 孔子, 孟子 인물 자체도 검증하였다. 王充은 이러한 방법과 태도로 孔子, 孟子를 검증한 결과, 그들의 언행과 인격에 적지 않게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면서 그러한 점들을 지적하고 비판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孔子와 孟子는 비록 종교적 사고를 극복하고 철학적 사고를 제창한 중국철학의 개창자이면서 유가철학의 원조이지만, 그들은 오히려 漢王朝의 종교적 통치이념수립에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 사상자체도 철저히 철학적, 합리적 학문태도를 가진 王充에 의해서 다시금 학문적으로 검증되는 역설적 상황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中國文化에 있어서 哲學의 정신과 儒家의 정신
3. 漢王朝의 통치이념으로서의 儒學
4. 王充의 孔子에 대한 비판
5. 王充의 孟子에 대한 비판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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