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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 (부산가톨릭대학교) 박미진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비판사회정책 비판사회정책 제4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6 - 81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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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사회복지학과 및 노인복지 관련학과의 학사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노인복지 현장전문가와 교육현장 전문가가 인식하고 있는 교과목의 지식(knowledge)차원의 중요도와 실천현장에서의 활용기술(skill)로써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교육현장과 실천현장 사이의 괴리수준을 규명하고, 노인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 교과과정의 방향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노인복지 관련 교과과정을 분석을 위해 1차적으로 전국 4년제 대학 사회복지 관련학과 293개의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전문가 집단(사회복지교육전문가, 노인복지현장 전문가, 사회복지행정전문가) 32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사회복지교육과 노인복지현장 간의 격차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복지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중심의 교육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며, 실천지향적 노인복지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교육내용의 측면에서 보면, 지정된 사회복지 교과목에 대한 교육내용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재무행정실무, 사회복지사업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마케팅에 관한 교육내용을 포괄하는 융복합적 교과목을 개발하여 교육내용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 교과목의 법정 필수과목과 전공선택과목의 양적 확대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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