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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125 - 1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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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대 미국 스포츠의 발전단계에서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을 부여했던 스포츠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여성의 스포츠 참여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사회-문화적 시각에서 추적하였다. 이러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스포츠 역사학자 Cahn Adelman이 논의한 근대 스포츠의 발달 모형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스포츠 이데올로기의 세 가지 측면은 1) 성격 형성. 2) 건강증진. 3) 도덕성 형성을 말한다. 이것들은 미국 사회구조가 근대화의 움직임을 겪으면서 일어난 사회적 혼란들을 방지하고자 그 당시 언론 및 정치가들로부터 제기했던 사회 체육 운동의 정당한 근거이자 사회적 명제였다. 이러한 스포츠 이데올로기가 근대 사회의 변화에서 강력한 무형의 도구로 작용할 수 있었던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였다. 첫 번째 이유는 당시 미국 도시민들의 정신적 방황과 신체적 약화 현상을 치유하고자 하는 사회 지도층들의 노력이었다. 두 번째 요인은 근대 자본주의 사회로의 급격한 전이로 빚어진 종교적 신념의 붕괴로 인한 일반 도시인들의 스포츠 활동에 대한 욕구가 전근대 시대보다 훨씬 증가되는 현상이 서로 상충되어 졌기 때문이다.당시의 이러한 사회적 정당성을 내포한 스포츠 이데올로기는 미국 스포츠를 힘, 기량, 그리고 근력형성이라는 남성적인 성격을 띠도록 유도해 왔다. 또한 여성들에게는 스포츠 참여를 통해서 인내, 자기절제, 그리고 복종이라는 미덕을 배우도록 하는 사회적인 압력을 가했다. 동시에 이류 배반적으로 스포츠 참여를 통한 여성 고유의 멋을 갖추도록 요구했다.첫 번째, 성격 가치 형성의 측면으로는, 여성들은 스포츠 참여를 통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상을 배우는 장이 되도록 사회적으로 강요받았다. 둘째로, 건강증진이라는 측면은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한 성이라는 20세기 초 의학적 풍토아래 여성에 맞는 적절한 운동에 참여하도록 교육시키는 근거가 되었다. 그 당시 출산율의 저하는 여성에게 운동을 해야한다는 당위성을 부여하는 근거가 되었으며, 여성 체육을 담당하는 지도자들은 체력증강과 동시에 자기수련이라는 여성이 갖추어야할 덕목을 역설하였다. 마지막으로, 도덕성 형성의 측면은 여성이 스포츠 참여를 통하여 여성스러움과 어머니 상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194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적 참여가 증가하면서 스포츠 이데올로기를 통한 여성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사회적 통제는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60년도 이후 여성이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분야별로 두각을 나타내면서 남성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여성은 여성에 맞는 스포츠만을 강조했던 미국 스포츠의 속성은 원래의 취지에서 매우 다르게 변하게 되었다. 특별히 흑인 여성 및 레즈비언들의 남성 못지 않은 기록 경신은 스포츠 이데올로기 속에서 억압되어진 여성의 스포츠 사회화 과정에 반기를 드는 현상으로 부각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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