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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5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61 - 261 (10page)
DOI
10.17548/ksaf.2014.03.15.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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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중심이 서비스로 전개되고 있는 오늘날, 디자인 분야에서도 서비스디자인이 붐을 이루고 있으나 주체가 되는 디자이너들의 서비스 인식은 표피적인 문제와 함께 역량부족의 문제를 보인다. 이로 인해 실무현장에서 서비스 기획은 디자이너가 구현하지 못하고 별도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문제인식을 배경으로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기존 디자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서비스디자인의 핵심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디자이너들이 갖는 표피적인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바로 잡고 그 가치를 간접 체험하게 하여 올바른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마인드를 제안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서비스디자인은 현장을 기반으로 한 관점, 동기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디자이너 중심의 통계조사 및 단순한 FGI 인터뷰식의 리서치가 아닌, 현장에서 고유문화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전체적인 문제 재 정의를 요구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러한 내용들을 유저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빙의되는 공동창작이 핵심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하나의 대안과 피드백을 반복해 나가는 것이 서비스디자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서비스디자인의 특성을 이론적으로만 이해하고 있는데 본 논문이 제시하는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서비스디자인 마인드에 대한 재인식이 일어나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서비스디자인의 특성
Ⅲ. 서비스 관점에서 본 디자인 사례 연구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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