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체육활동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였다. 문헌연구방법을 통해 자료를 탐색한 결과 방과 후 체육활동의 의미를 토대로 한 교육적 가치 구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 후 체육활동의 철학적 의미는 실존적 자아실현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방과 후 신체활동은 물질적 욕망을 대체할 수 있는 자율적, 유희적이고 신체활동의 아름 다음을 추구하는 활동 이여야 한다. 둘째, 방과 후 체육활동의 사회적 의미는 의사소통이다. 방과 후 신체활동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참여는 물론 집단적 운동과 적성에 맞는 흥미중심의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제안되어야 한다. 셋째, 방과 후 체육활동의 심리적 의미는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통한 자아정체성이다.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과 후 신체활동은 극한적이고 개인적이며 신체접촉이 활발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