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23 - 2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PEC 이후 부산 관광이미지의 변화에 대해 외래관광객들의 의견을 토대로 부산의 관광이미지 요인을 도출하며, APEC 이전과 이후의 변화된 이미지를 확인하고, 외래관광객들의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해 향후 부산의 관광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연구되었다. 연구결과 관광이미지 속성의 선행연구를 근거로 인지적 이미지 31개의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결과 ``제품의 품질``, ``경관 및 편리성``, ``매력성``, ``편리한 환경`` 등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APEC 이전과 이후의 이미지를 비교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본 결과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품의 품질`` 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군집분석결과 ``선호집단``, ``중립집단``, ``불만족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제1표적시장은 선호집단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따른 향후 부산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인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에서 개최되었던 APEC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전후를 비교한 연구였으나 APEC 이전에 방문했던 외래관광객을 조사한다는 것이 시기적으로 어려워 충분한 표본수를 확보하지 못하였다. 또한 국제적 행사를 전후해 조사된 이미지의 연구가 부족한 관계로 보다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2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