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19 - 2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행상품 서비스품질이 관광통역안내사 역할, 여행자 만족 그리고 애호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관광통역안내사 역할이 여행자만족과 애호도에 매개적인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상품 서비스품질이 관광통역안내사 역할과 여행자 만족 그리고 애호도에 각각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통역안내사 역할은 여행자 만족 그리고 애호도에 각각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통역안내사 역할은 여행상품 서비스품질과 여행자 만족 및 애호도 간에 각각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들은 패키지투어로 30-50대를 중심으로 많이 참여하고 있으므로 연령층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기획하여 우리나라 관광상품을 알리는데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 방문은 처음 또는 1·2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우리나라를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이 아직까지 많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를 인식시키는데 국가정책기관에서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셋째,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단체, 개인)에 대하여 세밀한 시장분석이 필요하다. 단순히 거리가 가깝다는 선택속성보다는 매력적인 관광지로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넷째, 우리나라 여행상품의 서비스품질뿐만 아니라 관광통역안내사 역할이 일본 여행자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관계와 매개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좋은 여행상품 기획 및 관광통역안내원 역할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정부 또는 관광기관은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5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