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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25 - 14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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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영 혁신과 변화를 통해 김치 연구개발로 성공한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인 쉐라톤 워커힐의 수펙스 김치 R&D 사례를 연구한 것이다. 이 연구는 김치로 호텔기업의 경영혁신과 변화를 주도하여 김치 R&D를 성공시킨 우수한 사례이며, 국내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벤치마킹 대상으로 국내 호텔기업과 외식기업에 소개하여 경영혁신과 변화에 도입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수펙스 김치는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현재 명품 김치로 탄생하였으며, 한식당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수펙스 김치는 과학적으로 규명한 김치의 맛의 표준화를 하여 1년 내내 같은 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되었으며, 둘째, 온달 레스토랑 매출액 증대와 고객만족도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워커힐호텔의 이미지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 왔으며. 셋째, 창조적 경영혁신과 변화가 종사원들의 긍정적인 사고와 열정을 조직 내에서 이끌어 냈다는 점을 들수 있다. 끝으로 수페스 김치 추구활동이 워커힐호텔의 한식 세계화에 초석이 되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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