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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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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PR전략과 호텔 브랜드 이미지는 모든 호텔 기업이 최근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들이다. 호텔 기업은 호텔PR전략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호텔PR전략을 통해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호텔PR전략이 어떠한 방식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본 조사를 위해 2010년 5월 12일부터 6월 8일까지 25일간 서울, 부산의 인터넷 예약 대행업체와 여행사의 특급호텔 담당직원에게 각 5부씩 총 150부의 설문지를 설문조사 교육을 받은 면접원 10명이 배부하였다. 그 중141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137부의 설문지만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1.5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와 타당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호텔의 상황별 PR전략인 문제관리전략, 위기관리전략, 명성관리전략, 홍보?캠페인전략이 호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호텔PR전략이 호텔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명성관리전략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어, 명성관리전략은 PR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는 선행연구의 결과가 검증되었다. 이에 분석결과를 토대로 결론에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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