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07 - 1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 산업의 관리자들은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 독특한 경험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최우선적으로 기획하여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관리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관리자들은 호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functioning) 품질, 유형적 품질, 또한 직원의 자질에 관한 세 가지 고객 체험 단서(clues)를 주로 조화시켜야 한다. 이 세 가지 단서로 구성된 호텔 고객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서가 호텔 고객의 태도적 및 행동적인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탐색하였다. 북경 도시 중심 지역에 있는 총 8개의 호텔을 선택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하는데 2주 동안 결렸으며 총 400부 설문지를 배분하였는데 사용률이 83%였다. 그리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4.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호텔 고객 체험 단서들에 해당되는 요인들이 확인되었으며, 고객의 태도적 충성도에는 기능적(functional), 기술적(mechanic) 그리고 인간적(humanic) 단서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의 행동적 충성도에는 기술적 그리고 인간적 단서가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술적 단서 및 인간적 단서가 호텔 고객의 태도적 또는 행동적 충성도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