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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55 - 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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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의 품질이 소비자의 예약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의 품질과 예약 및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획득에 대한 자신감의 조절효과를 조사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난 12개월간 호텔 웹사이트를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연구분석은 총 418개의 샘플에 대해 SPSS 20.0 을 이용하여 실행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 웹사이트 정보의 품질은 일반정보, 지역정보, 시설정보, 프로모션 정보 4가지의 하위 요인들로 이루어졌음이 밝혀졌고, 각각의 요인들은 웹사이트를 통하 예약 및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정보획득의 자신감은 호텔 웹사이트의 정보 품질 중 일반정보, 지역정보와 예약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조절변수임이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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