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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13 - 12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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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거나 낯선 음식에 대한 소비욕구나 행동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소비자 개인의 특성을 중요한 결정요소로 보는 관점이 있다. 특히 감각추구 성향을 주요변수로 보고, 감각추구 성향과 새롭거나 낯선 음식의 소비행동을 관찰한 연구도 있다. 일반적으로 감각추구 성향이란 신체적, 사회적, 법적 그리고 재정적 위험을 자발적으로 감수하면서 다양하고 신기한 그리고 복잡하고 강한 감각이나 경험을 추구하려는 욕구로 표현된다. 즉, 감각추구 성향이 높은 사람은 위험이 수반되는 상황에서 감각의 가치를 경험하거나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감각추구가 낮은 사람들은 이러한 활동에 가치를 못 느끼거나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감각추구 성향의 개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감각추구 성향이 낯선 지역 음식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남성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의 감각추구 성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편의추출법을 바탕으로 총 189개의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릴/모험 추구와 경험추구는 지역음식 소비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지만, 권태민감과 탈제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성별의 조절효과도 감각추구 성향과 소비자행동의도간에 유의하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광 및 환대산업에서 개인특성의 하나인 감각추구 성향이 지역음식 소비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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