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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해춘 (성결대)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41輯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15 - 1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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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시조문학에서 나타나는 큰 변화는 사설시조가 왕성하게 창작되었다는 것이다. 임병양란 이후 서민의식의 성장이라는 시대의 분위기는 사설시조를 활발히 창작하게 유도하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창작된 사설시조는 현대의 대중예술과 비슷하게 대중성을 지니고 있어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문학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라고 할 때, 사설시조의 창작과 향유도 그 예외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사설시조의 발화는 화자가 청자에 대한 태도와 목소리에 의해서 구별되는 진술의 방법, 어조 등으로 존재하며 그 방법들은 청자를 반응시켜 심리적 거리를 조정한다.
함축적 청자를 지향한 사설시조에 나타난 인간의 정신세계에도 시적 대상물에 등장한 화자의 의식지향에 따라 관념인식의 화자, 현실경험의 화자, 유희지향의 화자 등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설시조에 등장한 관념인식의 화자는 작품세계에 표현한 문제를 선행된 관념이나 사상을 이해하고 적용시킴으로써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유형의 화자는 유교의 교훈이나 종교의 사상을 인지함으로 인해 작품에 제기한 현실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인식한다. 사설시조에 등장한 현실경험의 화자는 사설시조에 등장한 시적 화자가 작품세계에 제기한 문제를 현실의 경험이나 생활의 체험을 사실성과 주체성의 미학으로 표현함으로써 해결될 것이라고 여긴다. 이 유형의 화자는 살아가는 삶의 생생한 표현, 이별한 임을 생각하는 마음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화자가 제기한 현실의 경험을 함축적 청자에게 진술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설시조에 등장한 유희지향의 화자는 시적 대상물인 사설시조의 작품세계를 쾌락을 바탕으로 흥미와 재미있는 내용을 표현하여 작품의 연행현장을 사실적으로 드러낸다. 함축적 청자를 지향한 유희지향의 화자는 청자에게 놀이의 현장을 전달하면서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습을 진술하여 상황을 긴장시키면서 재미있는 대중성의 담론을 만들어내고 있다.
사설시조에 나타난 화자의 정신세계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유희지향, 관념인식, 현실경험의 의식을 함께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함축적 청자를 지향한 사설시조의 작가의식을 분석하였을 때 조선후기 대중예술을 향유하는 양반사대부와 전문가객의 의식지향을 함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함축적 청자에게 보여주는 현실경험 화자의 생활체험
3. 함축적 청자에게 전달하는 관념인식 화자의 상황설명
4. 함축적 청자에게 권하는 유희지향 화자의 놀이문화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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