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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길복 (서울은빛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3號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5 - 15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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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Hegel과 Marx의 소외론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의 소외 현상을 살펴보고,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과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소외론의 관점에서 사회과교육의 모습을 보았을 때,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겪게 되는 무력감, 학습자의 삶에 무의미함을 느끼게 하는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교육의 근본적 목적들에 대한 규범적 인식이 상실된 채 알게 모르게 미래의 경제적 가치 실현을 위해 문화적 자본 축적의 수단을 추구하는 사회과 교실의 풍토, 학습 공동체 내에서 학습자가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밖에 없는 상황 등을 볼 수 있다. 사회과교육이 학습자가 사회적 존재로서 자아실현을 하기 위한 한 부분으로서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외에서 소외하기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학습 과정에서 교실 권력이 정당하게 재분배되어야 하며, 사회과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실제적 욕구를 반영하여 학습자 스스로 만들어가는 유의미한 대상화의 결과가 되어야 하며, 사회과교육의 근본적 목적에 대한 규범적 인식의 중요성을 공유해야 하며,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기 위해서 신뢰와 배려를 바탕으로 소통과 연대의 학습공동체를 추구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외의 개념과 양상
Ⅲ. 사회과교육에서 소외의 양상
Ⅳ. 소외하기로서의 사회과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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