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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길복 (서울은빛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1 - 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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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학습이 될 수 있는 사회과수업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의미가 무엇인지 합의된 바는 없지만 언어적 기호와 그것이 나타내는 대상 사이에는 본질적이거나 자연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의미 구조는 우리의 생각과 느낌, 행동을 형성하는 가정들과 기대의 구조이다. 의미는 객관 세계, 주관 세계, 사회 세계에 따라 각각 객관적 의미, 표현적 의미, 습관적 의미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층위를 기준으로 봤을 때, 사회과교육의 3 전통은 학습자의 삶에 통합적으로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자의 삶에 의미있는 학습이 되기 위한 사회과수업은 첫째,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서로가 협력하면서 상호 규제하는 과정이면서 학생 스스로가 자기 규제하는 전유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둘째, 의미 구조의 변혁을 위한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반성과 자기 자신의 가정에 대한 비판적 자기 반성의 과정이 되어야 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합리적 대화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셋째,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해석, 비평의 과정이 되어야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다시 쓰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의미의 구조와 의의
Ⅲ. ‘의미’있는 사회과교육과 지식
Ⅳ. ‘의미’있는 사회과수업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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