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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도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1號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1 - 4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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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복잡하고 다원화되어 좀처럼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그 원인의 근본은 체계와 생활 세계의 지나친 분화에 의하여 야기 된 것이기 때문에 체계와 생활 세계의 통합을 통하여 해결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사회과학의 지식만으로 획득되는 것도 아니고 일반적인 토론학습에 의해서도 쉽게 달성될 수 없는 문제이다. 일반적 토론학습은 대부분 대화 참여자가 전략적 동기에 의하여 대화를 진행시키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왜곡 될 우려가 남아 있고 결국은 전략적 합의는 언제든지 폐기 될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체계기능의 입장에서는 체계의 효율성은 생활세계의 삶을 위협한다. 하버마스는 이러한 위험이나 위협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대화행위자들이 선험화용론의 입장에서 “담론 규칙”을 따르고 순수한 합의에 이를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본고에서는 합리적 의사소통인 순수한 합의는 대화행위자들이 합리적 대화의 조건인 보편타당한 구성요소를 대화 속에 포함시키면서 상대방과 합리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때 가능하다는 것을 통합적으로 규명한 후에 이 논리를 실제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개론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험적 화용론과 의사소통의 합리성
Ⅲ. 합의적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전략적 합리성과 체계기능 합리성의 비판
Ⅳ. 사회과 수업을 위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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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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