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서울청구초등학교) 한동균 (서울논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3號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37561/sse.2017.09.56.3.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 사회과의 학생평가 실태 및 인식을 조사하고, 사회과 학생평가의 전문성 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사회과 학생평가의 방법으로 서답형 지필검사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현재 이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과 학생평가 방법의 선정 기준으로 평가의 목적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으며, 평가활동 시 서답형 채점의 일관성 유지와 평가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리고 사회과 교수 . 학습에서 학생평가를 교육활동의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의 선다형 평가방식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과 학생평가에 있어서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방법에 대한 이해 및 문항 개발 능력을 지목하고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사회과 학생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평가도구의 개발 등에 대한 전문성은 다른 영역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사회과 학생평가 전문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평가 관련 연수 이수 여부는 사회과 학생평가 전문성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화전공, 교사 경력, 평가 과목 수강, 학력 등에 따라서는 사회과 학생평가 전문성의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과 학생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사의 성별, 경력, 평가관련 연수 이수 여부였으며, 그 외 대학에서의 심화전공이나 평가 관련 과목 수강 및 교사의 학력은 사회과 학생평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에 대한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설계 및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35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