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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찬 (연세대학교) 이희종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6권 제3호 (통권4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65 - 4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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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에서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OS)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리후생 서비스 이용과 이직의도 간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 및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결과,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복리후생 서비스는 조직지원인식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조직지원인식은 복리후생 서비스 이용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조직지원인식, 직무만족의 이중매개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복리후생 서비스이용이 이직의도에 직접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고 매개변수들을 통하여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복리후생 서비스 영역에서도 조직지원인식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복리후생서비스 이용을 향상시켜 조직지원인식을 높임으로써 직무만족도를 고양하고, 궁극적으로는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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