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1~6차년도까지의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여 중3~고3 시기 학생들의 대학 진학 계획의 변화 양상을 유형화하고, 해당 유형에 속한 학생들 간의 대학생활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3, 고1, 고2, 고3 시기마다 측정된 진학계획을 진학예정&전공 선택, 진학예정&전공미선택, 대학미진학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시계열적 변화 양상을 유형화하였다. 또한 도출된 유형별로 대학생활과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만족도, 전공만족도 및 수업태도의 변인들을 확인하여 MANOVA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중?고교 시기의 진학 계획 변화 양상은 크게 ‘진학계획전환형’, ‘고교입학후재결정형’, ‘전공선택유지형’, ‘전공미선택유지형’, ‘고3시기전공결정형’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진학 계획유형과 대학생활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학 1~2학년 시기의 대학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학 학년이 증가할수록 수업태도 변인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진학계획전환형’의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수업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