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9 - 1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프로그램 연구에서의 실행연구 적용 가능성과 필요성을 모색함으로써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01년부터 2012년 최근까지 이루어진 고등학교 진로프로그램 학위논문 100편을 실행연구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가 연구하는가? 둘째, 프로그램의 참여자와 협력자는 누구인가? 셋째, 어떤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가? 넷째, 어떤 방법으로 연구하는가? 그 결과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프로그램 연구는 모두 실증적 연구였지만 실행연구적 요소를 이미 내포하고 있었다. 다만 교사연구자들이 실행연구라는 연구방법을 인식하지 않았을 뿐이다. 진로프로그램 연구에서 실행연구를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며 향후 연구에 필요하다. 실행연구를 적용하는 것은 진로교육 연구 방법의 지평을 넓히는 일인 동시에 학교 진로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