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49 - 369 (21page)
DOI
10.18541/ser.2014.10.13.3.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교과지도 현황과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과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직 중인 3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는 직업관련 교과의 수업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었다. 특수학급 운영을 위해 특수교육 교육과정 위주로 운영하는 경우와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병행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58% 정도의 특수교사가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교과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교과지도가 어려운 이유로는 학급 내 학생들의 수준차이가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과지도를 위한 방안으로는 교과지도 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보급이 가장 우선시되었으며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교과전문성 신장을 위해 현장 중등 특수교사를 위한 교과교육관련 연수가 가장 선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9-002660330